본문 바로가기

애니 순서

애니 용어 정리

애니메이션을 더 재미있게 보고 즐기기 위해서, 알아두면 좋은 애니 용어들을 설명과 함께 정리해 둘게요.

 

OAD

수정 2021.07.08

Original Animation Disc 또는 Original Animation DVD의 줄임말이고, 원작 만화의 특별 한정판과 함께 패키지 형태로 판매되는 부록 DVD 또는 Blu-ray를 말한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이 담겨 있다.

 

OVA와 비교해서 OAD는 상대적으로 국내에 덜 알려져 있고, 한정판이라서 찾아서 보기 힘들 수 있다.

 

OVA

  • 오리지널 비디오 애니메이션(Original Video Animation)의 줄임말이다.
  • OVA는 Blu-ray 또는 DVD로 발매·대여할 목적으로 새로 제작한 본편에 없는 애니메이션를 말한다.
  • 'TV 애니메이션' 또는 '애니메이션 영화'가 아니기 때문에, 예전에는 TV나 극장(영화관)에서 볼 수 없었다. 하지만 이제는 OVA를 극장에서 상영하기도 한다. 그래서 OVA가 OVA가 아닌 게 되었다.

 

총집편

수정 2021.07.15

TV 애니를 극장 상영을 위해서 재구성(편집)한 것을 말한다. 간단히 말해서, 모두(총) 모아서(집) 편집(편)한 것이다. 기존의 영상을 단순히 짜깁기한 수준의 작품도 있지만, 대사를 새로 녹음하고 화질을 개선하고 신규 컷을 추가하는 공을 들인 작품도 있다.

 

개인적인 생각을 덧붙이자면, TV 애니를 이미 봤다면 총집편은 안 봐도 된다. 그리고 총집편은 마니아들을 위한 것이고, TV 애니를 안 보는 대신에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 보는 용도로 적합하다.

 

하지만! 특정 캐릭터의 시점에서 재구성되거나 새로운 에피소드가 꽤 들어가 있는 총집편도 가끔 있기 때문에 팬이라면 보는게 정석이다.

 

쿨(クール)

일본 방송업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연속 방송 프로그램의 방송 기간 단위'를 말한다. 보통 TV 애니는 주 1회 방송하는데 3개월분에 해당하는 12~13회 정도를 1쿨이라고 한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입력 2021.07.01

일본 애니메이션의 대부분은 만화가 애니메이션화된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원작(원래의 작품)이 만화인 애니메이션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원작이 없는 애니메이션도 있는데, 이를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이라고 합니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은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 전체 스토리의 시작부터 원작이 애초에 존재하지 않는 애니메이션
  • 원작의 속편이나 외전으로서 새로운 스토리로 제작한 애니메이션

 

우리나라에서는 만화가 아닌 애니로 해당 작품을 먼저 접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이라고 해서 특별한 가치는 없는 셈입니다.

 

오리지널 스토리

입력 2021.07.05

인기 만화, 소설 작품들이 애니로 제작되는데 일반적으로는 원작(만화, 소설)에 있는 스토리를 가지고 애니화 합니다. 그런데 원작에 존재하지 않는 스토리를 만들어서 추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의 새로 추가된 스토리를 가리켜 '오리지널 스토리'라고 합니다.

 

참고로 전체 스토리의 시작부터 원작이 애초에 존재하지 않는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의 스토리를 가리켜 '오리지널 스토리'라는 말은 그다지 사용하지 않습니다.

 

극장판

입력 2021.07.08

TV 애니, TV 드라마 등을 극장(영화관)에서 상영하는 영화로 만든 작품을 가리켜 극장판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만화·소설에서 애니화나 드라마화 되는 과정 없이 바로! 영화로 만들어진 작품에 대해서는 극장판이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고, 극장판의 상위 개념인 애니메이션 영화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애니메이션 영화, 애니 영화

입력 2021.07.08

극장(영화관) 상영을 위해서 제작한 애니를 말한다.

 

그런데 요즈음에는 영화라는 개념이 모호합니다. 꼭 영화관에서 상영하지 않더라도 영화라고 부릅니다. 대표적으로는 넷플릭스 영화가 있는데 그러면 영화라고 말할 수 있는 자격요건은 무엇일까요?

 

TV 애니메이션, TV 애니, TVA(TV Animation)

입력 2021.07.08

TV(Television, 텔레비전) 방송용으로 제작한 애니메이션을 말하는데 기본적으로는 일주일에 1화, 1화당 24~30분 분량으로 방송된다.

 

스핀오프

입력 2021.07.08

기존의 작품에서 따로 나온 작품을 가리켜 스핀오프(spin-off, 파생된 작품)라고 하는데, 등장인물이나 설정의 일부를 가져오기는 하지만 기존의 작품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스토리와 분위기를 보여줍니다.

 

라이트 노벨

입력 2021.07.08

라이트 노벨(ライトノベル, light novel, 가벼운 소설)은 만화와 소설의 중간쯤 되는 것으로 읽기 쉬운 문체와 만화풍의 삽화로 구성되어 있는 책입니다.

 

그리고 라이트 노벨은 일본에서 처음 사용하기 시작한 말로 줄여서 '라노베(ラノベ)'라고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줄여서 흔히 '라노벨'이라고 부릅니다.

 

Web 애니, 웹 애니메이션

입력 2021.07.15

인터넷에서 공개할 목적으로 제작한 애니메이션 작품을 말하는데, 10분 이내의 짧은 영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을 웹 애니메이션이라고 말하지는 않는다.

 

먼치킨

입력 2021.10.17

너무 강해서 맞수가 없고 불사신 같은 존재로 해당 세계관 안에서 힘의 균형을 파괴하는 사기 캐릭터를 가리킵니다. 비등해서 치열하게 싸워서 가까스로 힘들게 이기는 것 보다 그냥 쉽게 상대방을 짓밟아 버리거나 최강 권력자 입장에서 아량을 베푸는 모습에서 더 큰 대리 만족을 느끼기도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먼치킨 애니 좋아해요. 그리고 대부분 착한 편의 슈퍼히어로 캐릭터들이 먼치킨으로 묘사되더군요.